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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 행사 개최에 반발해 국내 자영업자들이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나선다.

25일 금융·유통업계에 따르면 회원 약 600만명을 거느린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은 80여개 직능단체와 60여개 소상공인·자영업단체, 시민단체와 함께 3월1일부터 일본 제품을 일절 취급하지 않기로 했다. 불매 운동에는 직능경제인총연합회, 유권자시민행동, 한국시민사회연합 공정거래감시본부,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사회체육진흥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등이 참여한다.

불매 대상은 ‘마일드세븐’ ‘아사히맥주’ ‘니콘’ ‘유니클로’ ‘도요타’ ‘렉서스’ ‘소니’ 혼다‘ 등이다.

오호석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공동 상임대표는 “600만 자영업자는 독도를 지키고자 우리가 할 수 있는 역량을 최대한 모아 대응하려고 한다”면서 “3·1절부터 일본의 과거사 반성과 독도침탈 행위가 중단될 때까지 일본 제품을 불매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반일 불매운동은 일부 시민단체 주도로 이뤄진 적이 있으나 이처럼 대규모로 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 불매 운동의 파장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단체들이 음식점, 주점, 슈퍼마켓, 유통점 등을 운영하며 일본 제품을 파는 자영업자이기 때문이다. 이들 단체 소속의 자영업자는 국내에 유통되는 일본 제품의 80%가량을 취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 삼성카드, 신한카드 등을 상대로 불매 운동을 벌여 중소자영업자의 카드 수수료율을 내리는 데 성공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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