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내일 행바2.0


Web2.0 기반으로 새로 개편되는 행바이야기

Profile

캬캬캬~~~!! "행복국가의 조건"


워크# 하면서 내부적으로 공유했던 참조 영상들이에욤~~~

KBS스페셜 [신년기획 3부작] "행복국가의 조건" 이에욤~~~


제1편 : 혁신으로 이룬 복지, 스웨덴

          2013년 1월 20일(일) 저녁 8시 KBS 1TV 방영


제2편 : 중소기업의 나라, 독인

          2013년 1월 27일(일) 저녁 8시 KBS 1TV 방영


제3편 : 중산층이 미래다

          2013년 2월 17일(일) 저녁 8시 KBS 1TV 방영


아~~~~~

요즘 사회적으로 이야기 되고 있는 "행복"에 대한 이야기에욤~~~

돈 많다고 행복한 것도 아니고~ 경제는 발전한다고 하는데~~!!! 

왜 우리의 삶은 더 나아졌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일까욤~~~ ㅠㅠㅠㅠㅠ


북유럽은 대표 나라들은 함께 잘 사는 방법을 선택 했는데용~~~ 이런 부분이 요즘 공감되는 시기라 봅니당~~~

소수 특권계급만 계속 잘 살고 나머지 99%는 도데체 답이 없어욤~~~ ㅠㅠㅠ

(으규규=---- 넘 흥분---- )


이 영상은 KBS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어 퍼오지는 못 했구욤~~~

관련 사이트 링크 첨부 했으니 KBS가시면 보실 수 있을 거에욤~~~

좀 더 좋은 영상으로 보시고 싶으면~~!! 인터넷 찾아 보시면 나올거에욤~~~!!!!


아~~ 그리고 스웨덴에 처자들 멋지네욤~~!! 오호호호호~~~~~


아래 내용은 KBS에서 퍼온거게욤(첨부화일 링크 클릭하시면 나와욤~~~)



1. 스웨덴을 떠받치는 혁신 기업들

 

스웨덴을 이끄는 대표적인 기업사브’.

사브는 1937년 설립된 항공기 제조회사로 제트기가 처음 비행하던 때부터 제트기를 생산해왔다전투기 제조 기술은 미국영국프랑스이스라엘 등 세계 단 5개국만이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스웨덴은 기술 강국이다.

 

'스카니아역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다.

스카니아는 730마력에 이르는 8기통 트럭 엔진을 개발해 세계 트럭 시장을 지배했다스카니아는 매년50~100개에 이르는 특허를 신청할 만큼 38천명의 직원들이 끊임없는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작은 아이디어 하나에서 출발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공한 사례도 있다. 1951년 우유를 깨지기 쉬운 유리병 대신 정사면체 종이에 담는 아이디어로 출발한테트라팩’.

테트라팩은 현재 175개국에 제품과 제조 장비를 수출하고 있고 세계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매출의 4%를 연구개발에 투자해 기술 혁신을 계속하고 있다.

 

도전정신이 우리 회사가 필요로 하는 덕목입니다.

테트라팩의 혁신정신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바로포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테트라팩 경영진

 

2. 복지도 투자다

 

1984년 미스 스웨덴이자 미스 유니버스로 활동했던 이본 뤼딩.

그녀는 이혼 후싱글맘이 되면서 어려운 시기를 맞이했었다그러나 스웨덴의 양육비보조와 무상탁아서비스 등의 교육복지 시스템 덕분에 엄마로서도화장품 사업가로도 성공할 수 있었다그녀의 두 딸은 국가보조로 저렴하게 운영되는 방과 후 수업을 통해 춤과 체조수영승마 등을 배우며 사업으로 바쁜 엄마의 빈자리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훌륭히 자라났다.

 

우리학교 학생들은 출신이 어디든부모가 부자든 아니든 상관없이

모두가 어떤 비용도 지불하지 않고 학교에 다닐 수 있습니다.”

쉐데텐중학교 교장

 

스웨덴은 대학등록금이 무료일 뿐 아니라정부에서 학생들에게 매달 한화 약 32만원을 지원한다.

KTH대학 디자인학부 엘레나도 이러한 지원으로 부모님의 도움 없이 대학을 다니고 있다뿐만 아니라 그녀는 정부의 유학지원금과 저렴한 이자의 학자금대출을 이용하여 프랑스와 모로코로 연수를 다녀왔고 현재 영어프랑스어스페인어 3개의 외국어를 구사한다.

정부의 혜택을 받은 엘레나와 같은 학생들은 졸업 후 열심히 해 세금을 납부하여 자신이 받은 복지 혜택을 되갚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웨덴은 복지가 단순한 소비가 아닌 미래를 위한 투자로이를 통해 혁신과 창의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3. 신뢰를 바탕으로 한 리더십

 

2010년 선거에 당선된 46세의 국회의원 요르겐 안데숀.

그는 비서 없이 혼자 일해 늘 야근을 한다스웨덴 국회의원은 개인 비서가 따로 없이 한 명의 비서에게 두세 명의 국회의원이 함께 도움을 받는다.

또한 차량유지비를 지원받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며국가가 제공하는 평범한 숙소에서 어떠한 특권도 누리지 않고 소박하게 생활한다.

현직 라인펠트 스웨덴 총리는 스웨덴 사람들은 복지 위에 편히 잠자는 것이 아니라 모두 함께 일하며 혁신을 이어가도록 국민들에게 명확히 말하고 이끌어야 한다고 답했다.

 

제 임무는 우리의 경제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만드는 겁니다.

사회복지에 대한 높은 열망을 유지시킬 수 있게끔 말이죠.”

프레드리크 라인펠트 총리

 

4. 복지를 지탱하는 사람들

 

제 월급의 30%를 세금으로 내지만,

국가에서 많은 혜택을 받으니까 괜찮다고 생각해요.”

니클라스 페터르손/스카니아 근로자

 

26세의 스카니아 노동자인 니클라스는 하루 8시간씩 주 5일을 일하고 500만원 가량을 월급으로 받는다하지만 세금을 공제한 실제 급여는 한화 320만원 정도로이 돈으로 집을 살 때 빌린 대출금도 갚고 있다.

그러나 세 가족의 가장인 그의 삶은 시간적으로도경제적으로도 여유롭다아동수당과 무상 보육으로 육아에 거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이다.

 

스웨덴 노동자들은 회사가 경영난에 처했을 때 이루어지는 실업에 큰 저항을 하지 않는다.

사브자동차에 다니던 마티아스 로셔는 세 아이를 둔 가장이지만지난 2011년 대량해고 당시 실직을 무리 없이 받아들였다실업 후 그가 생활하는데 큰 걱정이 없었기 때문이다스웨덴 사람들은 기업의 성공이 더 많은 일자리를 가져다주며일하는 사람이 많아야 세금을 많이 내고 복지수준 역시 좋아진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잘 알고 있다.

  

5. 혁신으로 이룬 복지 보통 사람들의 품격 있는 삶

 

스웨덴의 노동자는 젊었을 때 열심히 일하고 은퇴 후엔 대부분 이웃과 해외여행을 다니거나 취미생활 등으로 여유로운 삶을 영위한다. 20세부터 60세까지 40년 동안 열심히 일해 온 노부부는 은퇴 후 매달 받는 연금으로 품격있는 삶을 살고 있다.

 

은퇴 후 매일 아침 일어나면,

오늘은 또 새로운 날이네!’행복을 느끼고 있어요.”

- 70세 은퇴자




추천 (2) 비추천 (0) 글목록

  • (주)행복바이러스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행바사이트의 모든 내용을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 등록된 판매물품과 물품의 내용은 개별 판매자가 등록한 것으로서, 행바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주문,배송 및 환불의 의무와 책임은 각 판매 업체에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