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행 취지


이곳은 선정된 칼럼리스트들의 글이 등록됩니다 .

이곳에 올라온 글들을 모아 1년에 1권의 책으로 펴낼 예정입니다.

칼럼리스트신청은 공지글 확인하세요

Profile

동네를 거닐다 보면 채 6개월이 안되 문을 열었다가 다시 업종이 바뀌는 곳을 자주 보게 된다. - 이 문제는 다음편에 다뤄보자 -

 

다시 바뀌는 업종 중에 가장 많은 곳이 바로 부동산 업체 이다.

 

왜?

 

한건만 해도 한달 임대료가 빠지기 때문이다. 과연 이러한 중계 수수료 영역이 존재 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가? - 이 문제는 다다음 편에 다뤄 보자 -

오늘은...

 

임차인의 권리에 대한 생각이다.

 

임차인.png

 

 

몇달 전 옆집에 우리집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임차인이 이사를 왔다. 그런데 한동안 조용했던 우리 빌라에 가끔 시끄러운 소리가 들렸다. 집주인이 3층에 살고 있는 빌라 ( 집주인이 사는 건물은 대부분 조용하고 깨끗하다는 평이다. 왜냐면 집주인이 사람을 골라 받고 잘 관리 하므로... ) 에 처음 있는 일이 었다. 한참 후에야 왜 그런지 이야기를 들었다.

' 새로온 임차인이 뻑하면 집에 문제가 있다고 집주인한테 요청 했는데... 집주인이 그런것쯤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몇번 다툼이 일다가... 급기야 싸움이 붙은 것이다. ' ' 세를 들은 사람 입장에서는 집의 기본 기구물에 대해서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집주인이 수리해야 하는 것 아니냐 ' 그런데 집주인 왈 ' 원래 큰소리는 집주인이 내는 건데 세입자 주제에 큰소리를 낸다는 것' 이었다.

 

우리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a/s 시스템이 잘 되 있는 삼성공화국에 살고 있다. 고객이 왕인 나라에 말이다.

 

부동산은 임대인이 임차인이라는 왕 고객을 모시는 서비스 업자 이다. 하자가 있으면 당연히 임대인이 죄송합니다.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어디 함부로 고객한테 이래라 저래라 하냔 말이다.

 

그래서 집주인을 부동산임대업을 한다고 한다.

 

독재시절 분위기는 이랫다. 국민을 고객으로 섬겨야할 대통령과 기득권들이 국민을 졸로 보고 죽이고 팼다. 그당시의 분위기가 고스란히 남아 있어 '힘있는 자들이 힘 없는자 위에 군림'하는 것이 당연한 분위기 였다. 모든 면에서 말이다. 동사무소 가서는 굽신굽신 하는 주민들과 집주인에게 벌벌떠는 임차인. 사장이면 꿈쩍 못했던 노동자... 이런 것이 바로 독재시대의 산물이었다.

 

부동산으로 놓고 보면 어쩌면 이런 다세대를 임대하는 임대업자가 있는 반면 자기집 한집을 전세로 놓거나 월세로 놓고 자기도 월세 전세를 사는 집주인 들도 많다.

이런 경우는 어떠한가? 여기서 굽신 저기서 떵떵 거려야 하는가?

 

누가 누구위에 있지 않는 것이 원래의 사람의 관계라는 것이다. 사람이 짖밟히다 보면 자그만 일에도 놀라게 되 있고 보상심리가 발동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도 한순간인 것이다.

중요한 것은 모두가 동등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힘없는 자들위에 군림해서는 안되는 것이고. 자신의 권위를 통해서 잘못된 이득을 봐서는 안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대우를 받아야 할 세입자 즉 임차인 인줄 모른다면 이 순간 부터 떨쳐 나서야 한다.

내가 피땀흘려 번돈으로 별로 하는 일 없이 가진돈 가진부동산으로 먹고 사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나에게 고마워 해야 한다' 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임차인의 권리는 우리 투쟁의 역사와 마찬가지다. 찾아야 얻어 지는 것이다. 세상의 다수가 이러한 생각이 옳다고 하여 사회 분위기와 제도가 변화해야 한다.

" 우리는 동등한 사람으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임차인은 그에 대해 고객으로서의 지위도 가지고 있다 "

 

주변에서 혹시라도 ' 세들어 사는 주제에 '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고쳐 주자.

이것은 마치 식당에 밥먹으러 간 손님과 같은 것이다. ' 밥먹으러 온 주제에??? '

 

당연한 이야기를 이렇게 지면을 빌어 하게 되어 조금 안타깝기 그지 없다. 보수적인 기득권들에 의해 아직도 변하지 않고 있는 수많은 생각들이 존재 하기 때문이다.

 

imagesCAINLFJ8.jpg

 

린랑파더의 생각 2013-03-12

 

 

추천 (2) 비추천 (0) 글목록

  • (주)행복바이러스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행바사이트의 모든 내용을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 등록된 판매물품과 물품의 내용은 개별 판매자가 등록한 것으로서, 행바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주문,배송 및 환불의 의무와 책임은 각 판매 업체에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