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행 취지


이곳은 선정된 칼럼리스트들의 글이 등록됩니다 .

이곳에 올라온 글들을 모아 1년에 1권의 책으로 펴낼 예정입니다.

칼럼리스트신청은 공지글 확인하세요

Profile

부동산 문제는 참 어렵다.

부동산 문제에 있어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우리 나라는 땅덩어리가 좁아 더 어렵다. 바다로 막혀 있고 통일되지 못해 위로도 막혀 있어 더불어 더 힘든 문제다.

부동산과 관련 되어 변경되어야 할 서비스가 있다.

임차인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공평성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부동산 상거래 현장이다. 

" 식당에 어느날 사람들이 북적북적 하다. 일주일 정도 알바들 같은 사람들이 있다 " 그러고선 식당은 매매가 이루어 진다.

" 수년을 지나다니는 길에 있는 어느 상점은 유독 몇개월 안되 사람이 들어왔다 나갔다 한다. "

 

자영업자들에게 있어 부동산은 규모에 따라 작게 1명의 고용 효과를 버리게 만든다. 한명 월급 정도가 임대료로 나가는 것이다.

새로 입주를 하게 되면 인테리어 비용에 수천에서 억대 까지의 비용을 지불 한다.

그 후 1년도 채 안되 자리를 뜨는 업체들이 즐비 하다. 떳다방을 제외 하고 말이다.

 

자영업의 종말과도 같은 요즘 분위기로 보면 업자들의 가장 큰 문제인 부동산 문제에 대하여 색다른 대책과 해결방안이 필요 하다.

권리금 + 인테리어비 + 보증금 + 임대료 + 부대비용 .... 결론적으로 1년안에 망해 나가는 대다수의 업체 들에게있어 부동산 비용은 고스란히 빚이 된다.

 

사업에 있어 본인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기도 하겠지만 부동산 서비스를 받는데 있어 일반적으로 임차인 즉 소비자는 그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받지 못하고 있다.

단지 터가 안 좋으니... 내가 잘 운영을 못해서... 계획을 잘 못짜서... 등등의 문제도 있겠지만. 일반 임차인들의 입장에선 부동산은 참 어려운 문제다.

 

부동산 임대업을 하는 사람들은 일단 거래가 이뤄져야 돈을 버는 구조라 " 문제가 있더라도 " 쉬쉬 넘어가기 일수다.

임대인 또한 자신들의 약점을 계약 조건에 넣지 않으며 법 또한 그러한 임차인에 대한 보호를 하지 않는다.

 

이렇게 생각해 보자.

 

부동산정보.jpg

 

부동산 중개사는 기본적으로 그 사무실에 대한 임대 내역을 공개해 줘야 한다. 건물의 시공이후 부터 임차인이 얼마의 기간동안 사용하고 바뀌고 했으며 공실로 있었던 기간은 얼마인지, 어떤 업종의 업체인지를  알 수 있도록 공개 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가 있다면 이곳에 업체가 왜 자주 바뀌었는지.. 그리고 공실기간이 길면 무언가 사람들이 꺼리는 문제가 있을 것임을 알 것이고 동일 업종에 따른 사무실 사용기간이 짧을 경우 임차를 재고해 봐야 하는 정보가 될 수 있다.

 

부동산 중개사가 이러한 부분을 해소 못한다면 부동산 서비스 업체들이 이런 정보를 공개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무실은 등기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는 정부가 공개 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 줘야 한다. 사업자 신고와 세금 신고가 되기 때문에 정보를 모을 수는 있다.

또한 임차인들이 연합하여 임차인들이 실지로 겪은 사실적인 내용들을 모아서 서비스를 해주면 누구든지 그곳에 대하여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가지고 임차를 할 수 있을 것이며 임대문화가 임차인 고객중심의 문화로 바뀌어 질 것이다.

 

이러한 것은 기업을 보호 하고 국민을 보호하는 일이다. 창업을 활성화 하겠다고 많은 노력을 하지만 실질적인 부분에서 손을 대지 않으면 특출난 소수를 제외 하고는 힘들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또다른 포인트는 바로 관련 서비스 업체들이 돈을 내는 광고주 입장에서 모든 것을 판단하기 때문인 부분도 있다. 하여 이러한 서비스는 사회적인 제도적 장치와 함께 변화 해야 한다.

 

임차인이 부당하게 가격을 높이 책정되지 않게 하고 상거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부동산 임대비용이 사업에 발목을 잡는 일이 없어져야 나라가 전반적으로 안정화 되어 고루고루 잘 살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부동산 임대비를 지속적으로 낮춰 그 비용을 사람에 투자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이 살 수 있게 된다. 창업도 활성화 될 것이고 말이다.

 

행바의 부동산 서비스 부분이 이런 부분들을 다뤄 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린랑파더의 생각 2013.3.20

 

 

 

 

추천 (1) 비추천 (0) 글목록

  • (주)행복바이러스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행바사이트의 모든 내용을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 등록된 판매물품과 물품의 내용은 개별 판매자가 등록한 것으로서, 행바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주문,배송 및 환불의 의무와 책임은 각 판매 업체에 있습니다
맨위로